반응형

대학교 때 실버타운 선정과 기획에 대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했던 적이 있습니다. 많은 시간이 흘러 이제는 그러한 프로젝트가 현실화 되었으며 다양한 실버타운의 모습과 정보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노후에 있어서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 준비를 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관심갖지 않을 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실버타운의 입주비용 그리고 추천정보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목차

     

    실버타운

     

    실버타운은 사실상 노인의 개념을 떠올릴 수밖에 없는데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의학의 발달로 인해 거동이 어려운 노인의 생활 공간이란 편견은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50대라 하더라도 안정되고 편안한 공간을 찾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이에 관해서 미리 서칭을 해 본다고 합니다.

     

     

    실버타운의 장점

     

    의료시설

     

    사실 도심권에 사는 분들에게는 병원의 위치에 크게 구애받지 않지만 도심에서 벗어난 지방에 가더라도 큰병원의 위치가 멀기 때문에 의료 혜택을 받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장년 노년층은 위급시 병원을 빨리 찾아야하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의 위치가 입주 조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실버타운은 바로 응급실, 전문 재활치료센터나 주간보호센터가 가까운 곳에 입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활 편의 시설 접근성

     

    아무래도 실버타운은 요양시설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존중되어야 하고 내가 원하는 삶의 질을 멀지 않은 공간에서 영위해 갈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피트니스센터, 공동공간, 여러가지 프로그램 운영 시설 등이 있어요. 따라서 이러한 니즈를 반영한 실버타운은 더욱 인기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잠시나마 요양시설과 실버타운의 차이점을 조금 알아볼까요?

     

    요양원은 65세 이상 장기요양 등급이 있는 분이 이용할 수 있고 본인부담금이 20% 들어가는 특성이 있어요. 반면에 실버타운은 60세이상 남의 도움없이 스스로 지낼 수 있는 분들이라면 입주조건이 됩니다. 

     

    실버타운의 단점

     

    아무래도 어느정도 경제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점은 있습니다. 국가가 복지차원에서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생활권의 바운더리가 정해져 있다는 측면에서 지루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실버타운 입주자격 및 입주비용

     

    실버타운 입주자격

     

    위에도 언급은 했지만 60세 이상이어야 하고 만일 부부일 경우는 한 분만 조건에 만족하면 두분 모두 입주가 가능합니다. 또한 건강한 상태여야 입주자격이 주어집니다. 

     

     

     

     

     

     

     

    실버타운 입주비용

     

    아무래도 고급형이냐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비용은 상이할 것입니다. 당연히 좋은 위치에 좋은 시설일 수록 비용은 올라가겠지요. 

     

    - 비용

     

    도심형 : 보증금은 2억에서 10억, 생활비 200~ 400만원 정도

    도심 근교형(도심에서 1~2km 이내 근교 지역) : 보증금은 3~7억, 생활비 150~300만원 정도

    전원형 : 완전 시골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연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증금이 매력적입니다. 보증금은 약 2억 이내, 생활비는 200만원 정도

     

    위의 수치는 평균의 값이고 시기와 지역에 따라서 상이한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가이드라인으로 삼고 원하시는 위치의 시세를 고려하여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버타운 추천 5가지

     

     

    실버타운을 추천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경제성

     

    자산대비 부담스럽지 않은 비용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아무래도 은퇴 후에는 자산의 증식보다는 가지고 있는 비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자산입주비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어요. 

     

    2. 위치

     

    그리고 혼자 혹은 부부끼리 생활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다른 가족과 되도록 멀지 않은 곳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필히 가족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3. 규모

     

    타운의 규모도 중요하지만 사는 룸의 규모도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넓거나 좁거나 하는 것은 오히려 불편할 수 가 있기 때문에 1인이라면 15평 정도, 2인이라면 23평 이내의 규모로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니멀한 삶이 때로는 편할 수도 있습니다 :)

     

    4. 시설의 접근성

     

    사실 시설은 실버타운의 장점으로 앞서 이야기 드린바는 있지만 IT 기기에 대해 익숙함이 덜한 분들을 위해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이용하는 시설의 편리하지만 편의를 제공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5. 사는 분들에게 질문

     

    미리 실버타운에 거주하는 분들이 있다면 방문했을 때 필요한 부분이라던지 생활의 편리함 등등을 미리 물어보고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부분은 자녀분들이 해주면 좋고 그렇지 않다면 꼭 체크해 봐야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이상 실버타운 입주 비용및 선정조건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드리고 싶지만 이정도로 마무리 하구요. 실버타운에 대해 추가적인 사항은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