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족저근막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꽤 된다고 합니다. 주로 여름철에 많이들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계절에 상관없이 자다 일어나서 발을 디딜 때 통증을 느끼거나 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족저근막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을 잘 알려면 발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부터 알면 나중에 증상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은 발뒤끔치에부터 발가락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끈과 같은 두꺼운 조직입니다. 따라서 이 조직은 아치형태를 띄고 있어서 발의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뒤꿈치 뼈의 부착 부위에 주로 염증이 생겨서 나오는 증상이 족저근막염입니다. 그래서 이부위의 염증으로 인해 충격을 받아주지 못해 걸음을 걷기 힘들어 합니다. 

     

     

     

    족저근막염 초기증상

     

    발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시작하면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염증의 증상은 자고 일어났을 때 더 잘 느낄 수 있으며, 일어난 직후 걷기 시작할 때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지면 거의 이러한 초기증상으로 봐야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다음과 같은 경우 잘 생긴다고 합니다. 

     

    1.하이힐을 자주 신는 분들, 그래서 여성분들의 비중이 더 많습니다. 

    2.노화가 되면서 발뒤꿈치 지방패드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또한 자연스러운 원인으로 꼽습니다. 

    3.지나친 운동으로 인해 염증이 생긴 경우

    4.과체중일 경우

    5.평소 운동부족

    6. 얇은 신발을 신는 생활패턴은 충격흡수에 무리가 가 염증 유발이 됩니다. (그래서 주로 여름에 발생되기도 합니다.)

    7. 오래 서있는 직업군에 있는 경우

     

     

     

    족저근막염 치료

     

     

    족저근막에 좋은 운동

     

    한쪽 발을 다른쪽 다리에서 50cm 정도 옮긴 후 손바닥으로 벽을 집고 상체를 기울이는 동시에 무릎이 구부러지지 않도록 15~20초 정도 양발을 바꿔가며 유지하는 운동을 반복해주면 긴장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움이 되는 방법

     

     

    1. 자주 서있거나 하는 분이라면 발바닥에 테이핑 요법을 사용해 근육의 긴장상태를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드러운 신발과 충격흡수에 좋은 신발을 사용합니다. 디자인만을 고려해 딱딱한 신발은 피하셔야 합니다. 

     

    3. 평소에 따듯한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심해지지 않는 방법으로 전문가들이 추천하기도 합니다. 

     

    4. 평소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도 발을 오무렸다 펴는 스트레칭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체중관리를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원인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발사진

    치료

     

    족저근막염은 한번 발생하면 이게 치료가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많은 운동선수들도 이러한 증상 때문에 제기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흥민 축구선수도 한 때 이러한 염증에 고생을 했었다는 뉴스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물리치료나, 소염제, 교정깔창을 사용해 치료를 합니다. 체외충격파를 통해 근막염 치료를 병원에서 하기도 한다고 하니 참조해주세요. 체질과 발 생김새의 유형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고 하니 전문가와의 상담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무리

     

    족저근막염은 쉽게 나아지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의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결국 족저근막염 치료법도 중요하지만 족저근막염이 오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할 수 있는 부분, 특히 과체중 그리고 발에 맞지 않는 신발 사용만 피한다 하더라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여름의 위험체크 족저 근막염

    우리나라 전 연령중 50 초반 여성에게 많이 보인다는 현상 중에 하나는 족저근막염입니다. 특히나 여름철에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해 주의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오

    postnowon.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