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6.29 - [건강 및 인체, 음식] - 30세 미만, 60~74세 백신 미접종자 사전예약 소식

델타변이 확산 때문에 걱정이 많은 요즘입니다. 백신 접종의 확산으로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희망이 있었지만 또다른 두려움으로 다가옵니다. 왜냐하면 인도에서 확산된 델타형 변이는 백신 접종자도 감염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월 부터 백신 1차 접종자 한 분들은 한적한 실외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지만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되면 다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 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델타변이란

 

델타변이가 두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은 특성 때문입니다. 

 

기존의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전파력이 최소 1.6배 ~2.3배에 달할만큼 강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자체가 전파력이 강해서 두려운 존재가 되었는데 그보다 강력해졌다는 점에서 더 깊은 주의를 요하는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여러 종류의 백신이 출시되어 보급되고 있지만 아직 백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저 조건하에서 변이의 발생은 큰 우려를 낳게 합니다.

 

잠복기가 짧습니다. 바이러스에 노추뢴 후 2~3일 내에 발병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변이는 알파부터 시작해서 감마까지 이름이 붙여졌는데 참고로 나열해 봅니다. 이렇게 그리스문자로 바꾼 이유는 우한 바이러스에서 코로나로 바뀐 이유와도 같습니다. 

 

알파변이 : 영국발 변이

베타변이 : 남아프리카공화국발 변이

감마변이 : 브라질발 변이

델타변이 : 인도발 변이 (20년 10월 발생)

 

 

델타 변이 증상

 

 

 

 

델타변이 증상은 의료진에 의해 파악되어야 할 만큼 그 증상이 일반적인 독감과 같을 수 있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보통은 비말성으로 감염되기 쉬우나 델타변이의 경우는 잠시 십여초간 같이 있는 와중에도 전염이 될만큼 전파력이 강하다고 합니다. 아직 치명률에 대해서는 통계가 확실히 나온바는 없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전파력이 빠르다는 자체만으로도 WHO에서 조심할 것을 경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델타 변이

 

며칠전 올림픽 준비를 위해 일본으로 건너간 우간다 대표팀에서 델타변이가 확인되어 긴장하게 만드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델타 변이 확진에 대해서 크게 알려진 바는 없지만 역시 국내에서 200여명이 넘을 정도로 델타 변이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델타변이 백신 효과

 

현재 접종하고 있는 백신을 비롯해서  개발되어진 백신의 예방효과에 대해서도 궁금하실 것입니다. 

 

 

1차 접종을 완료한 상태의 델타 변이 방어 효과 : 약 33%

2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  : 화이자 87.9%, 아스트라제네카 59.8%

 

백신이 어느정도 전파와 사망자수 감소에 대해 효과는 있겠지만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또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습니다. 영국에서 게속 변이 확진자가 나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요점 정리

 

  • 델타변이는 스치기만 해도 감연될 정도라고 할 만큼 전파력이 상당하다. 
  • 델타변이의 증상은 기존 코로나 변이와는 다소 다르게 독감증상과 유사하다. 
  • 현재 백신으로도 감염속도를 늦출 수는 있으나 백신의 접종속도가 늦어진다면 또다른 변이가 계속 되기 때문에 관리가 어려워진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1.06.20 - [건강 및 인체, 음식] - 백신 접종 금기사항

2021.06.29 - [건강 및 인체, 음식] - 30세 미만, 60~74세 백신 미접종자 사전예약 소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